헤드라인

  • 임신중절수술 기록 남나요?

    정보톡
    정보톡운영자
    모든 병의원에서는 환자의 의무기록을 보관해둠
    시술에 대한 기록은 의무기록에 남으나 의료법 상 환자의 개인 정보는 본인 이외에 또는 본인의 동의 없이 공개 불가능함

    초음파 같은 시술은 보험처리가 가능하므로 의료보험공단에 남으나 이또한 본인 이외에는 조회가 불가능함
    더보기
    조회 3,788
    댓글 0
    토닥 6
  • 임신중절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은?

    정보톡
    정보톡운영자


    임신중절수술 후에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후유증은 출혈,자궁파열,골반염,자궁경관무력증,불완전유산 등이 있습니다.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자궁 건강 회복에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한 처방 받은 약은 끝가지 잘 챙겨서 드셔야 하며 수술이 끝나고 나서 증상이 없다고 하여서 산부인과 방문이 필요없는 것이 아니라

    수술을 진행하고 나서 후유증이나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방문을 통해 검진을 꼭 챙기시고

    무리한 운동이나 행동을 삼가하며 영양가 높은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더보기
    조회 3,702
    댓글 0
    토닥 0
  • 과거 중절수술 여부 알 수 있을까?

    정보톡
    정보톡운영자

    Q. 산부인과 전문의들은 과거 중절수술 여부를 알 수 있을까?


    A. 중절수술 여부를 알 수 없습니다.

    초음파를 보았을 때 흔적이 남거나 의사가 수술 여부를 알아차리는 것을 걱정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수술 후 치료가 잘 되었다면 초음파에 자국이 남지 않습니다.

    만약 회복이 덜 되어 초음파에 이상 소견이 보여도 다른 질환에 의한 경우일 수도 있으므로

    먼저 산부인과 의사가 중절수술을 받았는지, 중절수술 자국이 보인다는 이야기는 하지 않습니다.

    일시적인 현상일수도 있으므로 좀 더 지켜보자고 말하기도 합니다.


    도움말: 애플산부인과 천안점 김현경 원장님

    더보기
    조회 3,694
    댓글 0
    토닥 3
  • 중절수술 후 체중 증가와 붓기

    정보톡
    정보톡운영자
    중절수술 후 체중 증가는 무관하며 중절수술로 인한
    붓기라면 시간이 경과하면 대부분 회복됩니다.

    부종이 심하거나 지속된다면 일단 임신중절 후 처방받으신
    약 복용은 중단하시고(필요시 의사의 진찰 후 약물 변경) 바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더보기
    조회 3,615
    댓글 0
    토닥 1
  • 중절수술 후 피고임 예방법이 있을까?

    정보톡
    정보톡운영자
    중절수술 후 피고임으로 괜찮은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중절 수술 후 대략 1-2주간 소량의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량일 때는 갈색으로 보일 수 있으며, 출산이나 유산 시

    일시적으로 출혈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무리하시면 안 되며, 너무 찬 곳이나 더운 곳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도 조금씩 자주 드시도록 하고, 당분간의 야외활동을 자제해 주셔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몸을 움직이도록 합니다.

    더보기
    조회 3,508
    댓글 1
    토닥 1
  • 중절 수술 후 운동 가능한가요?

    정보톡
    정보톡운영자
    운동센터를 등록하셨거나, 다이어트에 강박이 있으신 분들이
    중절수술을 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않았는데 운동할 수 있는지에 대해 많이 물어보시고는 하는데요.

    중절 수술의 경우 임신주수, 수술의 결과, 중절 후 몸 상태 등에
    따라 운동 시작 시기라던가 활동할 수 있는 범위가 차이 날 수 있습니다.

    2주간은 격렬한 운동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고,
    만약 운동과 관련된 직종을 갖고 계시다면
    격한 운동을 하기 전 나의 상태를 잘 아는
    수술을 진행한 병원이나 다니고 있는 병원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보기
    조회 3,499
    댓글 1
    토닥 2
  • 중절수술 후 아랫배 통증

    정보톡
    정보톡운영자
    중절수술 후 아랫배 통증을 겪으시는 분들이 꽤 있으신데요.
    간혹 특별한 문제가 없어도 수술로 인해 일시적으로 골반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며칠간은 복부의 통증이 있을 수 있고 진통제를 복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으나,
    통증이 오래 지속되거나 통증의 정도가 심해지면 병원에 내원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생리통과 배란통의 증상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임신주수가 높았다면 후유증이 높을 가능성이 더 많고,
    불편한 증상이 계속된다면 병원에 내원을 해서 다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더보기
    조회 3,485
    댓글 0
    토닥 2
  • 생리혈과 착상혈의 차이?

    정보톡
    정보톡운영자

    Q. 생리혈과 착상혈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A. 생리혈과 착상혈은 출혈 양상이나 날짜만으로 감별은 어렵습니다.

    생리혈인 경우에도 호르몬 변화나 스트레스에 따라서 생리 양이 평소보다 좀 적게 나올 수도 있고요.

    착상혈이 생리혈처럼 많이 나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출혈 양상으로는 진단이 불가합니다.

    그래서 병원에 내원하셔서 초음파 검사, 임신소견테스트, 임신혈액검사 등을 받아보시고

    다른 질환, 부정출혈이나 자연유산 또는 자궁외임신은 아닌지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애플산부인과 천안점 김현경 원장


    더보기
    조회 3,471
    댓글 0
    토닥 1
  • 중절수술 후, 소독은 어떻게 ? 비용은 ?

    정보톡
    정보톡운영자

    Q. 소독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비용은 무료인지, 유료인지?


    A. 치료비용은 병원마다 다릅니다. 

    어떤 병원은 치료 시마다 치료비, 초음파비, 검사비 등이 따로 청구되는 경우가 있고 

    어떤 병원은 패키지처럼 묶어 수술 후 치료를 무료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치료 비용은 병원마다 다르기 때문에 해당 병원에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도움말 애플산부인과 천안점 김현경 원장

    더보기
    조회 3,358
    댓글 1
    토닥 6
  • 중절수술 하면 자궁암이 더 쉽게 생길까?

    정보톡
    정보톡운영자
    자궁경부암의 주원인은 인유두종 바이러스이며 이는 성관계를 매개로 전파되게 됩니다.

    중절 수술이 자궁경부암과 관련이 있다는 보고는 없으며,
    임신 중에는 모체의 면역력이 다소 저하되므로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더 활성화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절 수술로 자궁경부암의 발생률이 증가하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말하기 어렵습니다.



    출처: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칼럼
    더보기
    조회 3,325
    댓글 0
    토닥 2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