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임신중절수술 후 영양제, 유착방지제 꼭 맞아야 할까요?
A. 수술 후 영양제를 맞으면 회복에 도움이 되지만, 여력이 안되면 꼭 맞을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자궁유착방지제는 확실히 유착 확률을 낮춰주기 때문에 맞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특히 2회 이상 수술 경험이 있을 때는 무리가 되더라도 꼭 맞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강남 미즈힐 산부인과 이향 원장님
Q. 임신중절수술 후 영양제, 유착방지제 꼭 맞아야 할까요?
A. 수술 후 영양제를 맞으면 회복에 도움이 되지만, 여력이 안되면 꼭 맞을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자궁유착방지제는 확실히 유착 확률을 낮춰주기 때문에 맞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특히 2회 이상 수술 경험이 있을 때는 무리가 되더라도 꼭 맞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강남 미즈힐 산부인과 이향 원장님
Q. 수술 후 목욕, 흡연, 음주 언제 가능할까요?
A. 수술 후 간단한 샤워는 바로 가능하지만 목욕, 음주, 흡연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최소 4주 동안은 꼭 피하여 회복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도움말: 애플산부인과 홍대점 정희라 원장님
Q. 중절수술과 피임시술, 같은 날 할 수 있나요?
(어떤 방법이 더 좋을까요?)
A. 보통 수술 시 수면마취를 하기 때문에 임플라논, 루프 삽입 등을 함께 진행할 수 있는지 문의가 많습니다.
하지만 피임시술을 같이 진행하게 되면 추후 염증이나 출혈 발생 시 원인을 파악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우선 중절수술 후 첫 생리를 하고 나면 피임시술을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하지만 수술 당일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피임시술을 함께 진행하기도 합니다.
도움말: 애플산부인과 천안점 김현경 원장